티스토리 뷰

오늘은 하지정맥류 증상 및 치료방법, 병원 고르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병원 바로가기

 

1.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무거운 느낌이 나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것 같고 때로는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쥐 남으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병이 좀 더 진행되면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이고 만지면 부드럽지만 어떤 곳은 아픈 부위도 있습니다.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심지어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하지정맥류 원인

 

어떠한 원인이든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그리고 흡연 등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자보다는 여자에 좀 더 흔하고, 특히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대개는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3.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 정맥류의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1) 압박 스타킹 착용(Compression Stockings)

압박 스타킹은 발등부터 무릎 또는 장딴지까지 환자의 증상에 따라 혈관 외과 전문의의 처방에 의해 착용을 하게 되는데 이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 활동할 때는 가급적 꾸준히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야 합니다.

2) 약물 경화 요법(Sclerotherapy)

하지 정맥류가 있는 부위의 정맥 안으로 약물을 주입해서 인위적으로 염증을 유발하여 혈액의 흐름을 다른 정맥 쪽으로 유도함으로써 결국 늘어난 정맥이 막히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3) 정맥 내 레이저 요법(Endovenous Laser Therapy, EVLT)

늘어난 정맥 내로 레이저 광 섬유를 넣은 다음 레이저를 발산하여 병든 정맥으로의 혈액 흐름을 차단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4) 수술 요법

사타구니와 무릎 아래에 몇 군데 작은 피부 절개를 한 다음 병든 정맥 조직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입원 및 마취가 필요하고 피부 절개 상처가 남지만 가장 확실한 치료법입니다.

 

4. 하지정맥류 병원 고르는 TIP

많은 환자가 관절질환이나 척추질환을 의심해 정형외과를 찾지만 하지정맥류는 다리 혈관의 문제로 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찰하는 혈관외과에서 치료받는 것이 보다 정확하다. 또 모든 혈관은 심장과 연결돼 있어 심장을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흉부외과의사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하지정맥류 치료법이 발전하면서 이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하지정맥류 전문병원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 사전에 해당치료에 대한 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에서는 혈관전문의가 시행한 혈관초음파를 통해 정확하고 빠른 진단이 가능합니다. 단 안전하게 치료받으려면 해당 병원의 장비, 인력 등 모든 제반시스템이 하지정맥류 단일질환에 걸맞게 갖춰져 있는지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